- Application Layer
사용자 인터페이스
- Presentation Layer
어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데이터 포켓간의 변환
- Session Layer
세션을 관리, 연결을 관리한다.
- Transport Layer
통신을 하는 두 노드간의 데이터 흐름 제어
- Network Layer
어드래싱, 라이팅
- Data-Link Layer
Network Layer와 PHY Layer간의 프레임을 다룬다.(에러 보정 및 흐름 제어)
- PHY Layer
실제로 비트 전송을 하는 부분.
> TCP/IP
- TCP
1) 연결 지향적으로 Packet 순서 보장
2) UDP 에 비해 신뢰성 보장 (신뢰성을 보장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프로토콜)
- UDP
1) 비연결 지향적으로 Packet 순서를 보장 할 수 없다.
2) 속도 중시....^^
> 주소와 포트
- IPv4 - 32 비트
0.0.0.0 ~ 255.255.255.255
- IPv6 - 128 비트
0:0:0:0:0:0:0:0 이런식....(맞나 ?)
-Port
TCP or UDP 가각 1~ 65535 사용
1~1024 는 시스템에서 사용
> sockaddr 트리

> Winsock - 주소
unsigned long inet_addr(const char* cp)
cp = 64.32.16.8
==> unsigned long 0x40 20 10 08 로 리턴
char* FAR inet_ntoa(struct in_addr)
in_addr = 0x 40 20 10 08
==> 64.32.16.8 로 리턴
댓글 없음:
댓글 쓰기